외재적 관계로서 가사를 음화(音畵 : tone painting, word painting)적으로 해석하는 형상적인 치환과 가사의 정조에 대한 음악적 해석으로써의 정조적 치환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형상적인 치환에서는 내면적인 특이한 느낌이나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해서 음악이 갖는 여러 요소를 다양하게 사용하여 표출한
주체적 창조적 학습 활동이 되도록 한다. 학생들은 누구나 심미적 개안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외재적 동기에 의해 음악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내재적 동기에 의해서 음악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학습과정을 통해 학생 스스로 음악미를 추구하고 즐기는 태도와 심성이 길러질 수 있도록 한다.
외재적 원인에 의한 경우로 나누어 설명하기로 한다.
2.1. 내재적 원인
먼저 음악 특기생들의 학업성적이 좋지 않은 원인으로는 음악이 아닌 일반 교과목에 대한 자신감 부족과 자신에 대한 확신의 부재가 있을 수 있다. Purkey는 과거의 여러 연구를 검토하면서 거의 모든 연구에서, 학업성적이
말하고 예악의 결합은 특수한 범주를 구성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예는 일종의 외재적 규정으로 사람들에게 사회적 의무를 지워준다면. 악은 예술적인 형식을 통하여 예의 규정을 사람들의 내심에서 우러나오는 자의식으로 바꿔 주고 있는 것이다. 음악은 원래 사람의 감정 표현 방식이기 때문이다.
ii. 특성이론
a) 특성이론의 개념
- 리더십 연구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이론 (주로 1940년도~1950년)
- 성공적인 리더들은 어떤 공통된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하에서 이를 개념화한 이론
- 연구초기에는 위인이론에 치중하다가 차차 조직체의 경영 관리자를 대상으로 성공적인
Ⅰ. 서론
보편적으로 음악은 인간의 생활과 불가분의 관계를 이룬다고 한다. 신생아에서 노년의 어른에 이르기까지, 하루의 시작부터 저녁 마무리 할 때까지 음악은 집에서, 학교에서, 직장에서 혹은 거리에서 질과 양의 차이는 있어도 어떤 형태로든지 인간의 생활 일부분으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여
무시하고 결과만을 중시하게 되면, 부모의 자녀교육에 대한 지원은 졸업장이나 학위와 같은 효과만이 강조되면서 극단적인 양상으로 치닫게 될 개연성이 크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교육의 목적에 대해 논해 보겠다.
Ⅰ. 서 론
인간의 능력은 지능만으로 평가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지능뿐만 아니라 예술적 지능, 체육적 지능, 공간적 지능이 뛰어난 사람도 있어 여러 분야를 종합적으로 보아 판단해야 할 것이다. 이를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가 가드너의 다중이론인 것이다.
하워드 가드너는 다중지능이론을 개
1. '교육공학'이라는 용어나 개념을 전혀 접해보지 못한 고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교육공학'이 무엇이고, 어떤 활동을 하는 학문분야인지를 설명하기 위한 대본을 작성하시오.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구체적인 예와 언어를 활용하여 학생을 앞에 두고 이야기하는 것처럼 구어체
Ⅰ. 교육의 기초
1. 교육의 개념
1)교육의 어원
(1)서양문화권
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
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
(2)동양문화권
①敎 *도(수도지위교)-